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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보는 영상의 경우 비디오 파일을 그대로 저장하게 되면 큰 용량을 차지하게 된다.
대부분의 비디오 파일은 압축해서 가지고 있고 압축해서 저장을 한다.
그 압축하는 과정을 인코딩이라 하고 압축을 풀어서 보여주는 작업을 디코딩이라 한다.
압축 인코딩을 해주는 프로그램을 코더라 하고 압축을 푸는 디코딩을 해주는 프로그램을 디코더라 한다.
이것을 묶어서 코덱이라 한다.
Coder에 Co, Decoder의 Dec = CoDec!
코덱은 어떠한 데이터 스트림이나 신호에 대해, 인코딩이나 디코딩 혹은 둘 다를 할 수 있는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를 일컫는다.
일반적으로 코덱이라고 하면 영상, 음향 등 미디어 정보를 압축하는 기술을 가리킨다.
압축 규칙은 당양하게 많이 있으며 코덱의 종류 또한 다양하다.
다양한 압축 알고리즘들
(상황에 맞게 다양한 알고리즘들이 발전되어옴)
손실 코덱
영상이나 음향과 같은 정보는 시공간적 연관성에 의하여 지각되기 때문에, 개별 데이터에 대하여 오차가 있더라도 문제가 없는 경우가 많다.
이에 따라 사람이 잘 느끼지 못하는 부분을 우선적으로 손실시켜 압축률을 크게 올리는 기술이 적용된다. 대부분의 유명한 비디오/오디오 코덱과 설정에 따라 압축되지 않은 음원과 실제로 차이를 느끼기가 쉽지 않다.
비손실 코덱
압축된 데이터가 원본 스트림에 존재하는 모든 정보를 보유하고 있는 코덱을 비손실 코덱이라고 한다. 대개 영상 편집처럼 빠른 처리가 필요하거나 편집 도중 화질 열화를 막기 위해 비손실 코덱이 쓰인다. zip 등을 비롯한 데이터 압축은 기본적으로 이 기술을 사용한다.
무압축
디지털 데이터가 다른 코덱 등을 거치지 않고 저장되고 변환되는 경우이다.
RAW DTAT라고 불리기도 한다.
자기한테 맞지 않는 압축 기법으로 압축을 한다면, 압축을 하더라도 용량이 증가할 수도 있다.
resource: ko.wikipedia.org/wiki/%EC%BD%94%EB%8D%B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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